관리 메뉴

이야기 공작소

[일본어] 기초 악센트 이론 본문

언어와 소통/외국어

[일본어] 기초 악센트 이론

꿈토끼양 2006. 3. 18. 11:00

이 글에서 설명하는 악센트 이론은 표준어, 즉 東京語의 법칙입니다. 방언의 경우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拍(はく)이라는 말이 등장하는데, 박자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체로 하나의 문자는 하나의 拍을 가집니다. ん(撥音)이나 っ(促音), ー(長音) 등은 단독으로 발음되는 경우는 없지만, 특수박(特殊拍)이라 하여 역시 한 박자를 가집니다. 그러나 きょ, しゅ 등과 같은 拗音에서의 ゃ, ゅ, ょ는 한 拍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몇 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본어의 악센트는 고저(高低) 악센트이다. 중간 단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로지 '높다' 혹은 '낮다'의 두 단계만 존재한다.

2) 첫 번째 拍과 두 번째 拍의 악센트는 반드시 다르다. 즉, いろは라는 단어가 있다고 가정할 경우 い가 낮게 발음된다면 ろ는 높아야 하며, 반대로 い가 높게 발음된다면 ろ는 반드시 낮아야 한다.

3) 같은 단어 내에서 악센트가 한 번 낮아지면 다시 높아질 수 없다. 즉, いろは라는 단어가 있다고 가정할 경우 い가 높은 음일 때 ろ가 낮아지면, は는 반드시 낮아야만 한다. (또 다시 높아질 수 없다.)

악센트를 표기하는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선을 긋는 것입니다. 낮게 발음되는 拍에는 아무런 표기를 하지 않고, 높은 拍 위에 줄을 긋습니다. 그리고 다음 拍에서 낮아진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줄을 긋다가 아래로 꺾습니다.

예를 들어 あき라는 단어가 있다고 하면, 秋의 의미일 경우에는 あ가 높고 き가 낮습니다. 飽き의 의미라면 あ가 낮고 き가 높은데, 만약 그 뒤에 조사 등의 다른 拍이 온다면 그 拍의 악센트는 낮아집니다. 또한 空き의 의미라면 역시 あ가 낮고 き가 높지만 다음에 오는 조사 등은 같이 높은 악센트를 유지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표기하느냐..

   ─┐
秋:      あ  き

     ─┐
飽き:  あ  き 

      ─
空き:  あ  き

와 같이 표기합니다.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기는 한데, 높은 부분을 짙은 글씨체로 표기하거나 '악센트의 핵'이 몇 번째 拍에 있는지 그 숫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악센트의 핵(アクセントの核)이라는 용어가 나왔는데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악센트의 핵이란, 악센트가 높은 단에서 낮은 단으로 하강하기 직전의 소리, 즉 마지막으로 높게 발음된 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           ─┐       ───      ──┐
しょ  う  た  い (招待)  /  あ  な  た  /   わ  た  し  /   う  る  さ  い

  ─┐       ────┐     ───
に  ほ  ん (日本)   /  お  と  う  と (弟)   /  じ  し  ん (自信)

각각 악센트의 핵은 다음과 같습니다.
しょうたい: しょ      あなた: な      わたし: 없음      うるさい: さ
にほん: ほ      おとうと: と      じしん: 없음

그럼 다음으로 악센트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어 악센트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방금 말씀드린 악센트의 핵이 여기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악센트의 핵이 없으면 平板型(へいばんがた)이 되고, 있으면 起伏型(きふくがた)이 됩니다.

1) 平板型(へいばんがた)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악센트의 핵이 존재하지 않는 형태입니다.  한 번 높아진 악센트는 낮아지지 않습니다. 하나의 拍을 가진 단어의 경우 /低/, 두 拍을 가진 단어의 경우 /低高/, 세 拍일 경우 /低高高/, 네 拍일 경우 /低高高高/와 같은 악센트 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平板型의 뒤에 오는 조사 역시 낮아짐 없이 높게 발음됩니다. 앞의 예에서 살펴본 わたし, じしん(自信), あき(空き)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2) 起伏型(きふくがた)

악센트의 핵을 가지는 단어, 즉 높은 단에서 낮은 단으로의 하강이 있는 단어입니다.
起伏型는 악센트의 핵이 어디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크게 頭高型(あたまだかがた), 中高型(なかだかがた), 尾高型(おだかがた)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頭高型(あたまだかがた)

가장 첫번째 拍에 악센트의 핵이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しょうたい(招待)나 あき(秋)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② 中高型(なかだかがた)

처음이나 마지막이 아닌, 단어 중간에 악센트의 핵이 있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平板型를 中高型로 발음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더군요. 음절 수가 많아지면 中1高型, 中2高型, 中3高型 등과 같이 더 자세히 나누기도 하는데.. 그렇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앞에서 살펴본 あなた, にほん(日本), うるさい 등이 있습니다.

③ 尾高型(おだかがた)

악센트의 핵이 단어 마지막 拍에 있습니다. 尾高型는 언뜻 들으면 平板型와 비슷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단어 하나만 단독으로 발음하면 平板型와 완전히 같은 악센트입니다. 그러나 만약 뒤에 조사가 이어질 경우, 平板型는 뒤의 조사까지 함께 높게 발음하는 반면 尾高型는 조사 부분에서는 꺾여서 낮아집니다. 앞에서 살펴본 おとうと(弟), あき(飽き)가 여기에 해당되구요, 그 외에 やすみ(休み), いもうと(妹)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단어라 할지라도 둘 이상의 명사가 붙어 복합명사를 이루거나, 혹은 동사나 형용사의 경우 각종 조동사가 붙어 활용을 해 버리면 악센트의 위치는 바뀔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악센트 이론을 마칩니다.


- - - - -

이 글은 2006년에 제가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일본어 학습 까페인 다음 까페 '일본어 완전정복' 이외에는 다른 곳에 직접 올린 적이 없습니다.
학습 목적의 스크랩은 상관없습니다만,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으로 발췌해서 권리를 행사하시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