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이야기

WiiU 퍼펙트 카탈로그② - 2013년(32타이틀)

by 대학맛탕 2024. 4. 18.

지난글보기<<< WiiU 퍼펙트 카탈로그① - 2012년

2013년 - 본격적인 시동을 건 WiiU. 그러나..

구분 일본 미국 기타지역 합계
하드웨어 92만대(175만대) 129만대(261만대) 59만대(149만대) 280만대(586만대)
소프트웨어 373만장(521만장) 883만장(1523만장) 512만장(894만장) 1768만장(2937만장)

 
 
PS3과 XBOX 360의 황혼기였던 2013년. Wii때와 마찬가지로 1년 먼저 시장을 개척한 WiiU는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으나, 신 하드웨어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초반 기세몰이에 성공하지 못했다. HD해상도를 지원하고 UI등의 사용성은 Wii를 계승했지만(정확히는 3DS에 가깝다), 각 게임 기동 시의 로딩이 상당히 길어서 Wii떄 만큼 쾌적하게 사용할 수가 없었다.
 
거기에 2013년 하반기 PS4와 엑스박스 원의 출시 소식과 스펙이 알려지면서 그 격차는 더욱 벌어져, 일본에서 한 해 100만대를 넘지 못하는 결과가 되었다. 
 

17. 진・북두무쌍 (真・北斗無双) / 코에이 테크모 게임스, 2013년 1월 31일

18.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 U (ニード・フォー・スピード モスト・ウォンテッド U) / 일렉트로닉 아츠, 2013년 3월 20일

미입수.

19. 게임 & 와리오 (ゲーム&ワリオ) / 닌텐도, 2013년 3월 28일

 


20. 드래곤 퀘스트 X 깨어난 다섯 종족 온라인 (ドラゴンクエストX 目覚めし五つの種族 オンライン) / 스퀘어 에닉스, 2013년 3월 30일

 
2012년 8월 Wii판 발매로부터 8개월만에 발매된 WiiU판. 약간의 그래픽 향상은 있으나 약간의 업스케일링에 지나지 않는다. Wii 버전 플레이어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했다. Wii 버전이 어느정도 유저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WiiU로 많은 유저들이 옮겨올 것으로 기대했으나, 발매 3개월 뒤인 6월에 PC버전이 발표되면서 WiiU 독점의 메리트는 사라졌다.
 

복작복작했던 오픈 초기의 모습(화면은 Wii판)

 

함께보기>>> [Wii] 드래곤 퀘스트 10 플레이 시작!

 

[Wii] 드래곤 퀘스트 10 플레이 시작!

오랜 겜덕생활에도 불구하고 파판 빠돌이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드래곤 퀘스트가 9 였다. 이전까지 생각한 것과 달리 전투가 하드하고, 다 느끼진 못했지만 대사에 감칠맛이 있어 왜

willucy.tistory.com

 

이후 PS4, 스위치, PS5판도 발매되었지만, WiiU판은 온라인 서비스가 종료되는 2024년 3월 20일까지 서비스를 계속했다.

 


21. 바이오 해저드 리버레이션스 언베일드 에디션 (バイオハザード リベレーションズ アンベールド エディション) / 캡콤, 2013년 5월 23일


22. 래빗 랜드 (ラビッツランド) / 유비 아이 소프트, 2013년 6월 6일

미입수. 2024년 4월 13일 하드오프에서 목격.

 
 

23. New 슈퍼 루이지 U (New スーパールイージ U) / 닌텐도, 2013년 6월 19일

 

 
루이지 탄생 30주년 기념으로 발매된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U의 개조판(?) 게임. DLC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본작보다 매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24. F1 RACE STARS POWERED UP EDITION (F1 RACE STARS POWERED UP EDITION) / 코드 마스터스, 2013년 6월 27일

미입수.

25. 인저스티스 신들의 격돌 (インジャスティス 神々の激突) / 워너 엔터테인먼트 일본, 2013년 6월 27일


26. 스카이랜더스 스파이로의 대모험 (スカイランダーズ スパイロの大冒険) / 스퀘어 에닉스, 2013년 7월 12일

미입수. 2024년 4월 13일 하드오프에서 알맹이만 목격.

 

27. 피크민 3 (ピクミン3) / 닌텐도, 2013년 7월 13일

 

귀여운 피크민들과 높은 난이도로 유명한 피크민 시리즈의 3편. 흥미로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하지만 여러모로 편하게 즐기기 어려웠던 전작과 달리, 처음부터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등장 캐릭터도 3명이 되어 각기 다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WiiU판 피크민 3의 최종 판매량은 120만장에 그쳤으나, 이후 스위치로 발매된 디럭스가 글로벌 240만장 판매를 달성했다. 다만 2020년 발매 5년째를 맞는 절정기의 스위치로 발매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WiiU판이 얼마나 선전했는지를 알 수 있다. 조작도 WiiU 게임패드에 최적화되어 있어, 플레이 가능하다면 WiiU 판이 더 좋을 지도.

 


 

 

28. 스나이퍼 엘리트 V2 (スナイパーエリートV2) / 유비아이소프트&505 Games, 2013년 7월 18일

미입수.

29. 레고 시티 언더커버 (レゴシティ アンダーカバー) / 닌텐도, 2013년 7월 25일

미입수.

30. 용과 같이 1&2 HD for Wii U (龍が如く1&2 HD for Wii U) / 세가, 2013년 8월 8일

 

PS2판을 베이스로 한 용과 같이 1, 2편의 합본. WiiU 게임패드로 미니맵을 볼 수 있는 부분은 편리한 것도 있지만, 그보다 용과 같이 극이 나오기 전까지 HD 화질로 용과 같이 1, 2를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는 점에 가치가 있었다. 성인 대상의 게임이 대부분 서양 게임이었던 WiiU에는 가뭄의 단비같았던 게임.

 

발매 당시 닌텐도 다이렉트에 프로듀서 나고시 토시히로(名越敏弘)씨가 출연하기도 했었다. 

아 그리운 이와타 사토루(岩田聡) 사장님..

 



31. The Wonderful 101 (The Wonderful 101) / 닌텐도, 2013년 8월 24일

 

플래티넘 게임즈가 닌텐도의 세컨드 파티가 된 후 WiiU 전용으로 개발해 온 야심작. 데빌 메이 크라이와 베요네타, 오오카미로 유명한 카미야 히데키(神谷秀樹) 디렉터의 신작으로도 관심을 모았다. 

 

게임플레이는 쉽게 설명하면 피크민. 101명의 주민을 이끌어가며 조종하는 히어로 액션물이라는 참신한 컨셉에, 당시 정점을 찍고 있던 플래티넘 게임즈의 액션 노하우가 결합된...것까지는 좋았으나 역시 피크민식으로 플래티넘 게임즈의 액션을 소화해내기는 무리가 있었다.

 

WiiU 게임패드를 활용한 참신한 퍼즐은 가히 혁신적이었다. 하드웨어를 얼마나 연구했는지 느낄 수 있었던 부분.

게임패드를 보라는 지시가 나오면
게임패드에서만 보이는 우주선 안의 캐릭터를 움직여 우주선을 조작하면

 

TV화면의 우주선이 움직인다.이거 PS4로 어떻게 이식했을까?

 

 

 

이후 플래티넘 게임즈 독자적으로 낸 PS4판이 절망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다른 기종으로도 나왔으면 잘 팔렸을 게임...이라는 변명도 할 수 없게 되었다. 여러모로 아쉬운 게임.

 

 

 


32. 스프린터 셀 블랙리스트 (スプリンターセル ブラックリスト) / 유비 아이 소프트, 2013년 9월 5일

미입수.

33. 젤다의 전설 바람의 택트 HD (ゼルダの伝説 風のタクト HD) / 닌텐도, 2013년 9월 26일

 

2002년에 발매된 게임큐브의 명작 젤다의 전설 바람의 택트(ゼルダの伝説風のタクト)를 HD 리메이크한 게임. 발매 시점부터 지금까지 고화질로 바람의 택트를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가치가 높다. 

 

 


34. 디즈니 에픽 미키 2: 두 가지 힘 (ディズニー エピックミッキー2:二つの力) / 스파이크 춘 소프트&Disney Interactive Studios, 2013년 9월 26일

미입수.

35. 삼국지 12 with 파워 업 키트 (三國志12 with パワーアップキット) / 코에이 테크모 게임스, 2013년 9월 26일

미입수. 1000엔 이하에 살 수 있는 본편과 달리 중고가가 좀 있는 편이다.

36. 레이맨 레전드 (レイマン レジェンド) / 닌텐도&Ubisoft, 2013년 10월 17일

미입수.

37. 소닉 로스트 월드 (ソニック ロストワールド) / 세가&Nintendo EU, 2013년 10월 24일

미입수.

38. Wii Sports Club (Wii Sports Club) / 닌텐도, 2013년 10월 30일

미입수.

39. Wii Party U (Wii Party U) / 닌텐도, 2013년 10월 31일


40. 콜 오브 듀티 고스트(자막판) (コール オブ デューティ ゴースト(字幕版)) / 스퀘어 에닉스Activision, 2013년 11월 14일

미입수.

 

41. 슈퍼 마리오 3D 월드 (スーパーマリオ 3Dワールド) / 닌텐도, 2013년 11월 21일

 

3DS로 나온 수퍼마리오 랜드 3D의 속편이자, 3D 마리오의 진정한 완성판. 수퍼마리오 64와 수퍼마리오 선샤인, 수퍼마리오 갤럭시는 모두 걸작 급의 평가를 받지만, 실제로 플레이해 보면 3D 공간에서 캐릭터를 제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반면 이 3D마리오 월드는 오래전부터 누구나 즐겨온 마리오로서의 완성판. 

 

3D에 익숙하지 않은 저연령층도 즐길 수 있도록 아주 많은 장치를 해 놓았다. 모든 것의 완성형인 수퍼마리오 오딧세이는 이 게임이 있어서 나올 수 있었던 게임. 속편은 언제 나올까..?

 

42. 태고의 달인 Wii U버~전! (太鼓の達人 Wii Uば~じょん!)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3년 11월 21일

 

등장 당시에는 기세등등한 리듬게임들의 아성에 따라나오는 포지션이었지만, 아케이드와 가정용 모두 현역으로 시리즈가 나오는 그 장수 시리즈. 게임성은 그대로고 그 시절의 수록곡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HD입력 딜레이를 보정해주는 장치가 없으면 딜레이가 체감될 정도라서 아쉽다. 게임패드로 플레이하면 딜레이를 없앨 수 있지만 그건 좀 본말전도이니 캡처보드 등을 사용해서 플레이하기를 권한다.

 

 

 

 

 

43. 어쌔신 크리드 IV 블랙 플래그 (アサシン クリード IV ブラック フラッグ) / 유비 아이 소프트, 2013년 11월 28일

미입수.

44. 디즈니 인피니티 (ディズニーインフィニティ) / 반다이 남코 게임스&Disney Interactive Studios, 2013년 11월 28일

미입수. 

45. 드래곤 퀘스트 X 잠자는 용사와 인도의 동맹 온라인 (ドラゴンクエストX 眠れる勇者と導きの盟友 オンライン) / 스퀘어 에닉스, 2013년 12월 5일


46. 배트맨 아캄 비긴즈 (バットマン アーカム・ビギンズ) / 워너 엔터테인먼트 재팬, 2013년 12월 5일

미입수.

47. 마리오 & 소닉 AT 소치 올림픽 (マリオ&ソニック AT ソチオリンピック) / 닌텐도, 2013년 12월 5일

미입수.

48.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G 초보자 패키지 (モンスターハンター フロンティアG ビギナーズパッケージ) / 캡콤, 2013년 12월 11일

미입수.

WiiU 컴플리트를 포기하게 만든 장본인 시리즈. 어차피 온라인이라 패키지도 의미가 없는데 희귀도는 높아서 7000엔~10000엔을 호가한다. 곤란한 것은 반년도 아니고 3개월 텀으로도 나오고 해서 9종이나 된다는 것. 이것 때문에 아마도 컴플리트는 힘들 듯 하다.

 

 
 

현재 수집률 - 16 / 32 (53%)

 

다음글보기>>> WiiU 퍼펙트 카탈로그③ - 2014년(27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