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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이야기

WiiU 퍼펙트 카탈로그③ - 2014년(27타이틀)

by 대학맛탕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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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 킬러 소프트 2종과 함께 분투한 한 해

구분일본미국기타지역합계
하드웨어55만대(230만대)184만대(445만대)97만대(246만대)334만대(920만대)
소프트웨어327만장(848만장)1402만장(2925만장)621만장(1515만장)2350만장(5287만장)

 
2013년 11월  엑스박스 원, 12월 PS4 발매로 우위를 빼앗겨버리고 만 WiiU. 마리오카트 8이 발매되어 하드웨어의 판매를  견인했지만, 어디까지나 하드웨어를 이미 가진 사람들이 부담없이 즐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이 큰 흐름을 바꾸지는 못했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Wii로 마리오카트 Wii를 플레이하고 있었다. 
 
연말 시즌에서는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즈 WiiU가 발매되어 드디어 WiiU가 아니면 안 되는 킬러 소프트가 등장했다. 일본에서의 하드웨어 판매는 2013년의 92만대에서 55만대로 줄어들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에 비해, 북미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40%, 유럽 시장에서는 65% 가까이 판매량이 상승해서 전체적으로는 판매량이 약간 상승한 결과로 2014년을 마무리했다. 
 
 

49. Wii Fit U (Wii Fit U) / 닌텐도, 2014년 2월 1일

미입수.
사실은 다운로드로 구매하여 가장 개인적으로는 가장 긴 시간 플레이한 WiiU 게임 중 하나.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Wii Fit의 후속작. 
 
몸 측정 시 WiiU 컨트롤러의 카메라를 이용해 얼굴 사진을 남길 수 있고, 별도 판매하는 만보계를 연동시키면 만보계에 기록된 수치를 게임의 운동 기록이 반영할 수 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거의 필수적이 된 헬스케어를 게임으로 먼저 제공했던 셈이다. 
 
Wii모콘이 필수라서 WiiU만을 구매해서 즐길 수 없다는 한계도 있었다. 글로벌 2267만장이 판매된 전작에 비해 판매량이 100만장을 못 넘 되는 역대급 낙폭을 기록한 속편이 되고 말았다. (vgchatrt의 기록이므로 다운로드가 포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여담으로, 아기 나이의 Mii를 를 등록한 뒤 수 년이 지나서 체중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어린이로 바뀐다.
 

50. 뿌요뿌요 테트리스 (ぷよぷよテトリス) / 세가, 2014년 2월 6일

 


51. 동키콩 트로피컬 프리즈 (ドンキーコング トロピカルフリーズ) / 닌텐도, 2014년 2월 13일

 

 

52. JUST DANCE Wii U (JUST DANCE Wii U) / 닌텐도, 2014년 4월 3일

 

53.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GG 프리미엄 패키지 (モンスターハンター フロンティアGG プレミアムパッケージ) / 캡콤, 2014년 4월 23일

미입수.
G 초보자 패키지 발매 후 4개월만에 발매되었다.
 

54. 패미컴 리믹스 1+2 (ファミコンリミックス 1+2) / 닌텐도, 2014년 4월 24일

 
WiiU 다운로드 전용으로 2작품이 먼저 릴리즈된 후 나중에 합본판 패키지로 나온 게임. Wii용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즈 X에서 패미컴 게임을 아주 잠깐 즐길 수 있는 모드가 있었는데, 마치 그것을 제품화한 것 같은 게임. 리듬 천국처럼 가족 모두 부담없이 즐길 수 있지만, 종종 상당히 어려운 스테이지가 등장하기도 한다. 

 
 

 

 

 

55. 소닉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ソニック&オールスターレーシング トランスフォームド) / 세가, 2014년 5월 15일

미입수.

정리하면서 발매일을 알게 되었는데, 마리오카트와 같은 달에 발매하다니 이것은 우연일까 무모한 용기일까.

 

56. 마리오 카트 8 (マリオカート8) / 닌텐도, 2014년 5월 29일

WiiU 게임 중 가장 많은 판매량(글로벌 846만장)을 달성한, 명실상부한 킬러 소프트. WiiU의 최종 판매량이 1356만 대인 상황에서 달성한 대기록이며, WiiU 유저의 62%가 이 게임을 플레이한 것이다. 마리오카트 시리즈는 첫 시리즈인 슈퍼패미컴 때도 가장 높은 판매고를 기록한 소프트였고(일본 382만개), 항상 하드웨어 판매를 견인해 왔다. 발매 직후인 2014년 6월에 가장 많이 판매된 하드웨어는 PS4였지만 가장 많이 판매된 소프트는 마리오카트 8이였고, WiiU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224% 증가했다. 

 

WiiU의 부진 때문에 이전 시리즈에 비하면 초라한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이후 컨텐츠를 추가하여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한 마리오카트 8 디럭스는 무려 글로벌 6058만 장이 판매되어 이 시리즈의 위대함을 다시한 번 증명했다.

 

 

 

57. ONE PIECE 언리미티드 월드 레드 (ONE PIECE アンリミテッドワールド レッド)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6월 12일

 

 

 

58. 가면 라이더 배트 라이드 워 II (仮面ライダー バトライド・ウォーII)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6월 26일

 

 

 

 

 

59.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G5 프리미엄 패키지 (モンスターハンター フロンティアG5 プレミアムパッケージ) / 캡콤, 2014년 7월 23일

미입수. 

GG 프리미엄 패키지로부터 불과 3개월 만에 발매되었다. 부들부들..

GG를 G2라 치더라도 왜 갑자기 G5가 된 걸까?

 

60. 드래곤 퀘스트 X 올인원 패키지 (ver.1-2) (ドラゴンクエストX オールインワンパッケージ (ver.1-2)) / 스퀘어 에닉스, 2014년 8월 7일

미입수. 


61. 젤다 무쌍 (ゼルダ無双) / 코에이 테크모 게임스&Nintendo, 2014년 8월 14일


62. 베요네타 (ベヨネッタ) / 닌텐도, 2014년 9월 20일


63. 베요네타 2 (ベヨネッタ2) / 닌텐도, 2014년 9월 20일

완벽한 액션게임 베요네타 1에서 모든 면에서 진화한 명작 액션 게임. 전작에서는 완벽한 베요네타의 조력자였던 악마가 잔느를 공격해 오는 전개는 압권이다. 공중을 날면서 진행하는 전투는 불편함도 위화감도 없이 완벽하게 조정되어 있으며, 전작에서 남겼던 수수께끼를 깊은 인과율로 마무리한 엔딩도 백미. 초반이 조금 불친절했던 전작의 유일한 단점도 말끔하게 보완하여,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소프트로 완성됐다.

 

반면 WiiU 독점이라는 것이 발매 시작부터 끝까지 논란을 낳았던 게임이기도 하다. 플레이하는 내내 그 완벽함에 환호하면서도 '이 게임이 PS4로 나왔다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을 머릿속에서 지우기 힘들었다. 결국 하드웨어 판매를 견인할 만한 판매량은 달성하지 못했고, 후일 리마스터되어 PS4와 PC로 즐길 수 있게 된 1편과 달리 저작권 때문인지 스위치로만 리마스터되어 다시한 번 아쉬움을 낳았다.

 


64. 제로 ~ 누레가라스의 무녀 ~ (零 〜濡鴉ノ巫女〜) / 닌텐도, 2014년 9월 27일

 

 


65. 줌바 피트니스 월드 파티 (ズンバ フィットネス ワールドパーティ) / 햄스터&Majesco Entertainment, 2014년 10월 23일

 

미입수.

전용 밴드가 포함된 패키지를 아주 가끔 봤는데 이제는 구하기가 쉽지 않은 의외의 복병.


66. 레고 무비 더 게임 (レゴ ムービー ザ・ゲーム) / 워너 엔터테인먼트 일본, 2014년 11월 6일


67. 전진! 키노피오 대장 (進め!キノピオ隊長) / 닌텐도, 2014년 11월 13일

수퍼마리오 3D 월드에 있던 미니게임을 독립 게임으로서 확장하여 개발한 게임.

 


68.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G6 프리미엄 패키지 (モンスターハンター フロンティアG6 プレミアムパッケージ) / 캡콤, 2014년 11월 19일

 

미입수.

4개월만에 또 나왔다. 부들부들..

 

69. 후지코・F・후지오 캐릭터즈 대집합! SF 우당탕 파티!! (藤子・F・不二雄キャラクターズ 大集合!SFドタバタパーティー!!)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11월 20일

후지코 F 후지오의 유명 캐릭터들로 만든 파티 게임. 개발은 건볼트 시리즈로 알려져 있는 인티 크리에에츠가 담당했다.

 

 

 

 

 

70. 태고의 달인 토쿠모리! (太鼓の達人 特盛り!)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11월 20일

 

 

71. 현지 철도 ~현지 캐릭터와 일본 전국 여행~ (ご当地鉄道 〜ご当地キャラと日本全国の旅〜)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11월 27일

 

72. 워치독스 (ウォッチドッグス) / 유비아이 소프트, 2014년 12월 4일

 

 

73. 가면 라이더 서몬 라이드! (仮面ライダー サモンライド!) / 반다이 남코 게임스, 2014년 12월 4일

미입수.

 

74. 대난투 스매쉬 브라더스 for Wii U (大乱闘スマッシュブラザーズ for Wii U) / 닌텐도, 2014년 12월 6일

 

거의 모든 게이머가 아는 인기 시리즈의 신작.

 

닌텐도 3DS용과 WiiU용이 동시 발매되었고, 연동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임큐브와 게임보이 어드밴스부터 시작된 '거치형 콘솔과 휴대용 게임기의 연동' 컨셉의 정점에 있는 작품. 연동 기능 때문인지는 몰라도 Wii 게임패드의 터치 인터페이스는 적용되지 않아서 킬러 타이틀임에도 WiiU의 기능성에서는 의외로 불친잘한 게임이기도 하다.

 

Wii 게임패드의 NFC 센서를 사용한 데이터 연동 / 갱신이 가능한 피규어Amibo 역시 이 게임과 세상에 등장하여, WiiU에서 스위치로 넘어오며 삭제된 수많은 기능과 달리 지금까지도 현역으로 잘 팔리고 있다.

 

2014년 말에 발매되어 2014년 하드웨어 판매량에 끼친 영향은 알기 어렵지만, WiiU용 대난투는 521만 장의 판매를 기록했으므로 어느정도 견인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75. 소닉 툰 태고의 보물 (ソニックトゥーン 太古の秘宝) / 세가, 2014년 12월 18일

미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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