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정보, 기사

드래곤 퀘스트 12 개발중지 루머

by 대학맛탕 2024. 5. 1.

 

4월 30일, 일본 트위터 트렌드를 '개발중지' 라는 키워드가 뜨겁게 달구었다. 

개발중지야 종종 있는 일이니 그러려니 하지만, 문제는 그 아래에 달린 타이틀명. 

 

 

드래곤 퀘스트 12 !?!?

 

 

트렌드에 걸린 트위터를 이것저것 검색해보니 開発中止(개발중지) 와 ドラクエ12 (드래곤퀘스트 12)의 태그를 단 트윗들이 확산되고 있었지만, 확실하게 드래곤 퀘스트 12의 개발중지 소식은 보이지 않았다. 

이것저것 트윗을 보다보니 일본의 게임 매체 4Gamer의 뉴스가 하나 보였다.

 

감정(勘定, かんきょう)이란 한국의 회계에서 말하는 계정(計定)과 같은 의미다. 일본의 회계에서 개발중인 소프트웨어의 계정 과목(勘定科目, かんきょうかもく)을 소프트웨어 가계정(ソフトウェア仮勘定)등으로 무형 고정자산 처리하는데, 이걸 완전히 손실 처리하겠다는 의미다. 

 

어렵게 말했지만 큰 돈을 들여 개발하던 프로젝트를 접었다는 의미가 된다.

컨텐츠 제작감정의 폐기 손실로서 221억엔의 특별손실이 예상된다는 뉴스였다.

 

일부 트위터에도 첨부되어 있는 이미지가 IR 공시자료였기 때문에 급히 스퀘어에닉스 홀딩스 페이지로 가서 해당 자료를 찾아보니 정확히 4월 30일에 '특별손실의 계상에 관한 공지' 라는 IR뉴스가 올라와 있었다.

출처: 스퀘어에닉스 홀딩스 IR뉴스 페이지(https://www.hd.square-enix.com/jpn/ir/)

 

 

출처: 스퀘어에닉스 홀딩스 IR뉴스 첨부자료(https://www.hd.square-enix.com/jpn/ir/pdf/24q3tanshin.pdf)

 

번역해 보면

 

 

 

당사는 2024년 3월기 컨텐츠 제작계정의 폐기 손실처리로서, 특별손실을 계상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기와 같이 알립니다.


1. 특별손실 내용
 당사 그룹을 둘러싼 다양한 개발환경에 비추어 개발 리소스의 선택과 집중을 계획하여, 2024년 3월 27일에 개최한 이사회에서 HD게임 타이틀의 개발방침 재검토를 결의하였습니다. 그 방침을 받아들여 당사 그룹이 개발중이었던 파이프라인을 조사한 결과 2024년 3월기에 컨텐츠 폐기 손실로서 약 221억엔을 계살항 예정입니다.

2. 이후의 전망
 2024년 2월기에 연결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다른 요인을 포함하여 현재 조사 중으로, 예상 실적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속히 공표하겠습니다.

 

이라는 내용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접었다는 이야기는 없다. 고로 드래곤 퀘스트 12를 접었다는 뉴스는 아무데도 없다.

그러나 HD 게임 타이틀이라고 밝히고 있고, 4월 1일 스퀘어에닉스 조직개편에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책임자였던 미야케 유우(三宅有) 씨가 스마트폰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부서로 전임한 점, 그리고 그 타이밍에 키류 타카시(桐生隆司) 사장이 게임 개발 체제의 근본적인 재검토를 강조한 바 있기 때문에 드래곤 퀘스트 12가 거론될 법 하다.

 

현재 정보가 공개된 게임 중에서는 킹덤 하츠 4와 드래곤 퀘스트 12밖에 없으니, 이렇게 소문이 날 법도 하다. 아직 결산설명회 자료가 나오지 않았으니, 그 자료를 천천히 기다려보도록 하자.

 

 

함께보기>>> 드래곤 퀘스트 1 기획서 엿보기

 

드래곤 퀘스트 1 기획서 엿보기

2024년 3월 8일, 토리야마 아키라 선생님이 급성 경막하 출혈로 돌아가셨다는 슬픈 뉴스가 전해졌다. 돌아가신 건 3월 1일이었고, 비공개로 이미 장례를 치렀다고 한다. 초등학생 때 드래곤 볼을

willucy.tistory.com

 

 

P.S. 스퀘어에닉스 IR 페이지의 뉴스를 훑어보다가 경영진 인사 공지가 눈에 들어왔다.

먼저 비교를 위해 작년에 발표한 경영진 목록을 보자.

출처: 스퀘어에닉스 홀딩스 IR뉴스(https://www.jp.square-enix.com/company/ja/news/2024/html/4b9619ad0fb514206b4d0f329cda4b85734edffd.html)

 

올해 뉴스를 보면 대표 및 경영진 모두가 取締役(이사)가 아니라 執行役員(집행 간부)로 되어 있고, 인원 수가 많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집행 간부는 한국에 없는 말이라서 찾아보니 대표이사가 결정한 방침에 따라 사업을 운영하는 주체이지만, 회사법상의 임원안 아니라고 한다.

출처: 스퀘어에닉스 홀딩스 IR뉴스(https://www.jp.square-enix.com/company/ja/news/2023/html/7f6af4d288657172ae326a37071c0adfe1208ad8.html)

 

 

새로 이름을 올린 경영진 중 두 사람의 이름이 눈에 띄어서 간단한 약력을 적어본다.

 

하마구치 나오키(浜口直樹)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공동 디렉터, 파이널 판타지 리버스 디렉터. 파이널 판타지 12부터 FF시리즈 개발에 프로그래머로 참여했고, FF13시리즈에서도 프로그래머를 담당했다. 스마트폰 게임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디렉터를 담당하기도 했다.

 

히로노 케이(広野啓)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FFBE) 시리즈 프로듀서. 스퀘어에닉스 이전에는 반다이남코에서 프로듀서로 재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