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잡지 DB

게임잡지 데이터베이스(GMDB) 를 구축합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5. 16.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 글은 계속 수정됩니다.)

 기획을 할 때 정보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게임잡지를 모으기 시작해서 현재 300권 가량의 게임잡지를 소장 중인데, 정작 정보가 필요할 때 '아 그것 몇년도 몇월호에 있었는데...'만 기억나고 막상 찾으려면 200 ~ 300페이지 가량 되는 잡지를 그냥 생으로 뒤적거리다가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2년 전 이맘 때 나름대로 게임지의 정보를 구축해서 정보를 손쉽게 찾고, 나아가 잡지를 찾지 않고서도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액셀파일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서너 권의 정보를 채워넣고 나니 1권의 정보를 정리하는 데에 3시간 이상 소요된다는 것을 깨닫고, 이걸 대체 언제 다 해야 할 지 막막해져서 손을 놓고, 그러다가 세월은 흘러 2009년이 되었습니다 -_-; 

 그런데 며칠 전에 문득, 엑셀에 정리된 자료를 블로그 포스팅으로 올려서, 누구나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블로그명도 시대를 선도하는 라면게임전문지-_-;;)


 단, 포스팅으로 올라가는 자료는 해당 잡지의 목차에 가까운 정보이며, 액셀에 저장되는 기타 정보는 정보수집 및 정리에 참여하는 분들과 공유하면서 어떤 식으로 확장할 지 계속 연구해 볼 생각입니다. 소장중인 잡지는 이빨이 많이 빠진 게이머즈 2000 ~ 2009년의 것과 97년 ~ 99년의 게임라인, 그 외의 잡지 30권 정도입니다.  정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글머리에 게임잡지명을 달고, 글 쓴 시간을 발행된 연월로 합니다.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00 게임
 - 신작소개 등에 있는 게임의 소개정보입니다. 간단한 스샷과 설명이지만 대작의 경우엔 발매 전에 시스템을 자세하게 분석해 놓은 경우도 많습니다.

01 리뷰
 - 신작에 대해 평점을 매기고 100자 정도의 코멘트가 달려있습니다. 전문가의 눈을 통해 게임의 장단점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02 공략
 -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게임을 직접 해 보지 않아도 게임의 A부터 Z까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란 매체는 리뷰나 공략만 보고 생각한 것과 정반대인 경우도 많죠..)

03 기사
 - 잡지사에서 기획한 전문적인 내용, 혹은 재미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쓴 기사입니다. 

 - 90년대 초반의 잡지에도 시장상황에 대한 시각을 견지한 글들이 많고, 32비트 기기 이후에는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분석한 경우도 많습니다.

04 뉴스
 - 당시 게임계의 동향을 알 수 있는 뉴스들입니다. 이 정보만 정리되어도 각종 게임기획 전문가 문제집이나 기타 게임의 역사 등의 책에 혼잡하게 정리되어 있는 연표 등의 정보가 좀 더 정확해질 것입니다.

 - (2016.06) 게임월드의 나라안 소식, 나라밖 소식을 모두 분류하여 실었습니다.


 자료정리에 동참하고자 하는 분은 누구나 환영입니다. 저 혼자서가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하면 정보량이 훨씬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이고, 해당 게임의 스크린샷 등이 담긴 링크를 추가하거나, 외국 잡지의 내용도 추가하는 등 보다 풍성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의 참여 및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1. 300권? 훗...나는 1000권은 넘게 소장중이다! ....그런데 10년 째 거의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2. 이사할 때마다 게임잡지가 점점 줄어들고, 오늘도 어머니께 버리라고 야단을 맞았다.
 3. 아직도 이렇게 구태의연한 방식을 쓰다니..그깟 솔루션 쯤 내가 개발해주마!
 4. 이런 정보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좀 더 스마트하게 정보를 모으고 정리해보자.
 5. 비슷하게 잡지를 소장중이고 정보를 필요로 하지만 엄두가 나지 않았다. 내가 도와주마.

 * 다만, 현재 발행중인 게이머즈에 대해서는 저작권 문제가 있으면 관련된 모든 정보를 삭제합니다.

변경한 블로그 스킨에 엑셀파일이 맞지 않아서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를 시작했습니다. 정보량은 적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게임잡지 DB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