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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기획 이야기

[GDStudy] 080308_격투게임피처분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16.

080308_FTG_Feature.zip
=> JPG 화일 압축.

GDStudy에서 3월 8일에 발표한 자료. 지난번에 한 번 공유했던 자료의 완성판으로, 격투게임에 사용된
여러가지 피쳐를 동작원리 - 최초사용작품 - 이후의 경향 의 형식으로 정리한 자료다.

흥미기획(?) 느낌으로 번역하다가 양적으로도 늘어나고 어느 정도 분류가 가능하게 됐다. 하지만 체
계화를 하다보니 재미도 없어지고 발표의 압박에 자료사진도 그다지 모으지 못한 미완의 자료이기도
하다. (지금 하면 되잖아!!! 귀찮아귀찮아귀찮아귀찮아귀찮아귀찮아)

 이름도 거창하게 '격투게임 시스템 분석'이었는데, 시스템은 하나도 없고 추측만 있는 관계로 이름도
Feature로 바꿔 버렸다. 요 전에 몇몇 블로그에서 본 액션게임 알고리즘 매니악스 라는 책을 읽기 시작
했는데, 처음부터의 의도는 아니지만 이 자료도 그런 식의 정리를 목적으로 한다. 다만 알고리즘이나
코드는 없으니 그저 유저 수준의 분석에 그쳤다고나 할까..

 두아쓰군이 제안한 스프링노트에의 DB화도 추진할 생각이지만, 일단은 공유해 본다. 격투게임을 만들
어 보신 분 or 격투게임 시스템에 해박하신 마니아 분들의 잘못된 내용에 대한 지적은 대환영. 그러나
수정은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재편집이 용이해질 때 반영할 계획.

혹시 다른 곳에 게재할 생각이 있으시면 출처만 좀 알려주세요. (재사용도 힘들게 해놓고선!)

격투게임 알고리즘 매니악스의 출간을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