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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크걸즈 1차 CBT 종료 공지 본문

게임/게임 기획 이야기

스파이크걸즈 1차 CBT 종료 공지

두릅이 2013.07.13 06:19

 이전에 같이 일했던 동료분이 페북에 어떤 링크를 공유해 주셨다. 내용인 즉슨 스파이크 걸즈를 1차 CBT부터 서비스 종료까지 플레이한 유저가 게임 개발자의 꿈을 키워 지금은 게임 개발자가 되었고, 언젠가는 스파이크 걸즈의 리메이크를 꿈꾼다는 내용이었다. 전에 엔하위키 미러의 스파이크 걸즈 항목을 처음 읽었을 때도 뭐라 설명하기 힘든 감동이 있었는데, 이건 이것대로 또다른 감동이었다.


 1차 CBT 날짜가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는데 7월인가 8월께였으니 아마 6년 전 이맘 때였던 듯 하다. 프로토타입 만든 뒤 클라이언트 2개 띄워놓고 내가 서브하고 내가 리시브하고 반복하던 것이 1년, 빌드 안정화 후에는 테스터들과 함께 나름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었지만 과연 일반 유저들도 이것을 재미있게 즐길까, 아니 그 이전에 게임으로 받아들일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다. 당시엔 첫 프로젝트라 그런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지만, 6년이 지난 지금도 유저 피드백을 받기 전의 마음가짐은 비슷하다. 


 그런 멘탈로 시작한 1차 CBT는 예상보다 훨씬 성공적이었고, 지금까지 내가 게임 개발을 계속할 수 밖에 없는 원동력을 주었다. 조악한 UI로 5줄밖에 표시되지 않았던 공개 채팅창에서 플레이 패턴과 전략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던 유저들의 모습을 볼 때의 그 희열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런저런 부침예상하지 못한 외부 상황 등, 그때까지의 고된 여정에서 비롯된 피로가 한 번에 씻겨내려가는 순간이었다. 그 뒤에 2번정도 했던 유저 간담회에서 너무나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고, 또한 사랑해 주는 유저들을 실제로 봤을 때의 느낌 또한 남달랐다. 


 링크의 글을 읽고 문득 생각이 나서 하드를 몇 분 뒤적거린 끝에, 당시 서버 내린 직후 올렸던 공지문을 찾아냈다. 다시 읽어보고 나서 내가 왜 게임을 만들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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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파이크 걸즈 운영자 지나입니다.^^

 

 3일간의 테스트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9시 서버를 내린 직후, 안도감과 함께 아쉬움이

밀려오더군요.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깨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고 재미있게 게임을 즐겨주신 덕분에 저희 개발팀원들도 많은 가능성과 힘을 얻었습니다. 이용자 여러분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고 플레이를 할 때가 가장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스파이크 걸즈 프로젝트는 아직 순수한 게임 개발자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시판의 지나, 경기장의 GM앨리스로 이용자 여러분들과 소통했던 저도 실은 개발팀에서 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도움과 격려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용자 여러분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미소녀 컨셉만 있는 줄 알았는데 재미도 있었다 라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기뻤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캐릭터간의 차이나 기술의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략을 연구하는 모습을 볼 때 얼마나 흐뭇했는지 모릅니다.

 

개발 초기 프로족구 경기를 보면서 기술을 기획하고, 애니메이터와 손발을 맞춰가며 기술의 타이밍을 잡아 나갈 때를 떠올리면서 그 때의 노력이 다 지금 여러분들이 즐기고 계신 재미로 이어졌다는 데에 크나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족구라는 스포츠를 게임화하기 위해 저희 개발팀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것은 사실이지만, 근본적으로 여러분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족구라는 스포츠가 본래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한 것은 여러분들이 쉬운 조작으로 족구에서 느끼는 희열과 흥분을 느껴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거기에 약간의 재미를 덧붙인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예쁜 미소녀 캐릭터들과 아이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신 아트 파트, 버그 잡느라 며칠밤을 샌 프로그래밍 파트, 게임의 재미를 위해 클로즈베타 시작 전날까지 수많은 테스트를 거듭한 QA파트 등 저희 개발팀 모두에게도 수고하셨다는 말을 이 자리를 빌어 전합니다.

 

 짧은 베타 테스트 기간이였지만 그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리뷰 게시판에 올려주신 많은 의견과 버그 리포트들은, 앞으로의 개발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멀지않아 실시될 다음 테스트에도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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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좀 말랐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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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Comments
  • NIZU 2013.07.17 02:28 신고 "한번 받아봐!!" 도로시 다시 볼 수 있는건가요? (철컹철컹...)
  • 두릅이 2013.07.17 17:05 신고 ㅋㅋㅋ 도로시빠돌이었던 네가 기억나는군..
  • 라건 2013.07.19 21:19 신고 상당히 재밌게해서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는 게임인데
    언젠가 다시 볼수 있으면 좋겠네요
  • 두릅이 2013.07.21 10:00 신고 이제 닫은지도 꽤 지났지만 재미있게 즐기셨다니 감사합니다^^ 애니메이터 하셨던 분이랑 언젠가 다시 만들자 했었는데 그것도 시간이 지나다 보니..하지만 뭐 언젠가 기회가 오면 저도 다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엊그제 워크샵가서 족구하는데 생각 많이 나더라구요.
  • 태권전차호 2013.07.22 00:29 신고 추억의 스걸..
  • 두릅이 2013.07.23 00:02 신고 앗 게임 내에서 아이디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레미로 플레이 하셨던가요?
  • 레지 2013.07.24 13:44 신고 오랜만에 스걸 검색하다 들릅니다 ㄷㄷ

    위에 태권님 레미로 한참 보이시던 그 분 맞는듯.

    우승했던 구멍걸즈팀이 저희 팀이랑 얘기하면서 하던 말이
    자기들 클럽은 이번 챔피언쉽 우승으로 해산될거라면서 스걸도 살아 남을지 불투명하다고 하던데 그게 사실이 됬군요 ㅠㅠ
  • 두릅이 2013.07.24 17:46 신고 아직 기억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좋네요 ^^;
    아마도 09년 여름 레미&스토리&미니게임 업데이트에 마지막으로 불살랐던 것 같습니다. 이후 개발팀이 좀 축소 되어서..
  • 레지 2013.07.26 00:28 신고 유저수는 챔피언쉽때가 절정이었던 것 같네요.
    운영진도 사기인걸 인정했는지 리그 끝나고 곧바로 아크로바트 대 하향먹이고 그 때부터 아이템 거래 제한이 걸리고 추락하기 시작하더니 유저들 점점 빠지니까 자연스레 신규유저랑 올드유저랑 겜을 하게 되고 구멍 문제가 더욱 가속화되고... 게다가 레더까지 초기화 선언해서 랭커들 충공깽으로 다 빠지고...
    레미가 나오더니 공격이 밸런스 파괴급(특히 돌려차기)이 되고... 나락의 길로...

    여하튼 아쉽네요.

    저도 닉네임 그대로 쓰고 있는데 기억하시는지? ㄷㄷ
    캐릭명이 뭐였어요?
  • 두릅이 2013.07.26 09:25 신고 어흨 한동안 잊고있던 그때의 아쉬웠던 순간들이 조목조목 떠오르네요 ..ㅠㅜ 닉넴을 알려드리긴 좀 그렇고..꾸준히 중토스를 요청하던 점프 스파이크 덕후 유나였습니다^^;
  • 스걸 2013.07.28 23:21 신고 흠?..다시 나왔어요? 다시 나오면 꼭 하고싶네요 ㅜ 캐릭터들고 귀여웠고 괜찮았는데... 클로즈베타 때는 꽤있었는데 오픈베타 떄 사람이 줄었던거 같앗는데 ㅠ pc방가서 잠옷셋도 입혀보고 ㅋ 햇엇는데 사람없을떈 미니겜바께..ㅋㅋ바닥청소 ㅜ..
  • 두릅이 2013.07.29 02:32 신고 다시 나온건 아니고 그 때가 생각나서 쓴 글입니다 ^^;
  • 후루대리카 2013.08.06 20:23 신고 쓰던 아이디를 쓰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느낌이..
    갑자기 생각나서 검색했는데 가장 위에 뜨길래 들립니다. 추억 돋네요..ㅠ.ㅠ
  • 두릅이 2013.08.07 14:08 신고 앗 이 닉넴도 기억납니다. 아마 슈로 플레이 하셨었죠?
  • 카라팀면 2013.08.07 20:23 신고 다시보니까 진짜하고싶네요..ㅠ
    제가 그때 보라색갈머리 캐릭터로 했었는데 카라맞죠?ㅋㅋ
    고공~~스파이크! 이거맞나용?ㅋㅋ 어쨋뜬 다시보니 정말반가워용
    카라팀면 기억하실분들없을꺼에요 ㅠㅠ 많이 못했거든요..
    리메이크는모르겠찌만 다시 돌아왔으면좋겟어요 ㅠㅠ
  • 두릅이 2013.08.07 20:31 신고 고공 시리즈음성 녹음할 때 성우분이 고생하셨죠. 고공 스파이크는 한 방에 갔는데 고공~~ 연타, 요게 잘 안나와서^^; 아이디는 기억 안나지만 반갑습니다 ^^
  • 윤하양 2013.08.12 10:00 신고 스파이크걸즈 살려주세요...

    지금껏 아무 소식 없는걸로 봐서 희망은 없겠지만서도 게임 개발사측으로 클라이언트를 받아서 개인서비스라도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 두릅이 2013.08.12 20:26 신고 어른의 사정이라는 것이 있으니까요...판권이 어떻게 되었는 지 저도 궁금하네요. 그대로까지는 아니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언젠가 다시 만들고 싶습니다.
  • 유나 2013.08.25 07:02 신고 으앙.. ㅋㅋ 간만에 검색했더니.. 스걸인은.. 여전하시군요. 반가워요
    윤하양 잘지내고 있음?
    <유그나벨> 앗흥..
  • 유나 2013.08.25 07:05 신고 그러고 보니 위치스클럽 마녀님이 모 게임 개발 기획자 되셨던데 ‘ㅅ` 첫줄 내용은 그분 이야기 인가.. ㅎㅎ
  • 두릅이 2013.08.31 09:37 신고 이 글을 쓴 계기가 그분 포스팅이었죠. 한번 뵙고 싶어서 덧글을 남겼는데 반응이 없으신 ㅠㅜ
  • 기동포격소녀 2013.08.29 23:57 신고 전 리틀버스터즈 클마입니다.

    오랜만에 족구걸즈 보니까 좋네요ㅠㅠ
  • 두릅이 2013.08.31 09:39 신고 앗 포격소녀님도 아이디가 기억나는데..혹시 도로시 아니셨나요? 그나저나 개인적인 감상글을 쓴건데 이렇게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네요. 언제 정모라도 한번 할까요^^?
  • 눈물 나는군 2013.09.19 14:53 신고 스파이크 걸즈와 허스키 익스프레스가 부활하면 좋겠습니다.
  • 두릅이 2013.09.22 23:07 신고 개발팀 분 중 한분이 나중에 허스키 팀 가셨었는데, 그분이 보시믄 좋아하시겠어요 :D
  • 윤하양 2013.09.29 11:20 신고 저는 살아있어염~ ㅋ 자 어서 오픈.
    남캐만 있으면 완벽함 어서어서
  • 두릅이 2013.10.01 13:45 신고 반갑습니다^^ 스걸 자게가 되어버렸군요. 남캐는 제 숙원사업이었는데..ㅠㅜ 사실 초반 게임플레이 만들때 프로족구 영상을 많이 봤던지라, 그 빡 하고 들어가는 스파이크를 넣어보고 싶었습니다.
  • 개동이 2013.11.06 12:06 신고 헐.. 허스키 익스프레스도 그렇고 스파이크 걸즈도 그렇고.. 아.. 할때 생각나서 찾아보니 다 끝나버리다니..
    너무 재미있게 했었는데.. ㅠㅠ..
  • 두릅이 2013.11.06 16:03 신고 허스키는 킨텍스 지스타때 참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중반 이후 갈피를 잡지 못한 느낌이더군요. MMORPG문법으로만 푼 한계가 좀 느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 두릅이 2013.11.06 16:04 신고 구 스걸유저 스레드(?)가 된 이곳에 만화 하나 투척해봅니다. 스걸을 하신 분이라면 뭔가 한가지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ellenuen.egloos.com/3061035
  • Gunbuster 2013.12.13 21:36 신고 고등학생때 기숙사에살면서 주말마다집에오면 매고온 가방 구석에던져놓고 컴퓨터부터 키면 스파이크걸즈부터 켜서 하루종일하고 그랬었던적이있었죠... 지금은 군인이네요 ㅋㅋㅋㅋ
    아! 정말 아련한추억을 남겨준 고마운 게임입니다 서비스종료하고나서부터 한동안 다른게임은 할생각이 들지않았을정도로 정말좋아했던 게임이었었죠 공격할때 그타격감이라고할까나 슬라이딩으로 간신히공을 건져냈을때 그느낌 전진아크로바이트스파이크로 한방꽂아넣으면 스트레스가 확날라갔었습니다 ㅋㅋ 다시돌아오게된다면 여한이없겠지만 아마힘들겠죠 ... 여튼 제게 소중한추억을준 고마웠던 게임입니다
  • 두릅이 2013.12.14 03:21 신고 이 글 쓴 계기가 된 분 사연만큼이나 감동적이네요 .(게다가 아이디가 건버스터이신!!) 제가 만든 무언가가 이렇게 힘이 되었다니 그저 흐뭇할 따름입니다.
  • 누님연방 2013.12.24 01:52 신고 나 왔다감. ㅠ.ㅠ 눈에서 땀이 나네.
  • 유리시아 2014.02.23 08:09 신고 저도 생각이나서 검색해서 글 남겨요 ㅡㅜ... 저는 구멍걸즈 클럽으로 대회까지 나갔던 ㅎ...
    기억하시는지 모르겠내요 ㅎ... 우승해서 맴버들이랑 영동팬션가서 놀았던 기억이...
    스파이크걸즈 옛 자료 구현 못하시는지? 개인서버라도 운영을 해보고싶내요... 요즘은 할만한겜도 없고...
    돌이켜보면 스파이크걸즈 할때가 제일 재미났던거 같다는... ...2013년 1cbt종료 써있길레 다시만드나
    했는데 끙...다시 구현해주세요 ...ㅡㅜ
  • 두릅이 2014.08.11 01:38 신고 이 글을 제가 왜 못봤는지 모르겠네요; 구현할 수도 없지만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저작권이 이전 회사에 있으니 안되겠죠^^; 언젠가 후속작을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도 시간이 지나니 흐려지고 하네요.
  • 시구멍 2017.01.31 21:04 신고 스걸에서 쓰던아이디는 이게 아니지만 구멍걸즈라면 알...(시시도아키하) 유리형님댓글에 3년이나 늦은 안부댓글 답니다. 대회때 유리형님이랑 할미꽃형님이랑 츤데?나 다른 클원들이랑 추억이 가끔 떠오르네요
    스걸 열린다면 또 자주 할것같은데...아쉽기만해요. 위에 레지님이 말한것말고도, 클럽끼리 다른게임 정벅하러 가서... 동시접속수가 급감한것도 한몫했죠. 가끔 친선경기나하러오고...
    정말 다시하고싶은 게임 0순위에요
  • 3단컴보 2014.08.10 21:20 신고 클라이언트갖고 리버스 엔지니어링+패킷분석으로 서버 만들수 없을까 했는데 실력부족, 시간부족으로 포기
    초기에 폴더명/파일명이 이상하게 써있는거 암호화 분석해서 풀고난뒤 접었던 추억..

    미라=멘토..지우/다인=라이벌1,2 라는 안습의 이름
  • 두릅이 2014.08.11 01:39 신고 처음에 그렇게 가명을 지어놓고 나중에 붙인 이름이었죠..3단컴보님 게임 내에서 봤던 것 같습니다. 도로시 쓰지 않으셨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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